스포츠관여도가 스포츠의류 브랜드개성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 64 pages| 2007.08.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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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포츠관여도와 스포츠의류 브랜드개성 및 브랜드태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스포츠관여도 수준에 따라 브랜드개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필요한 설문조사는 2006년 10월 서울시내 중고등학생 총 350명을 편의 추출(convenience sampling)하여 이루어졌으며,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33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의 내용은 스포츠관여도를 알아보는 5문항, 인구통계학적 질문 3문항, 브랜드개성에 대한 질문 15문항, 그리고 브랜드태도에 관한 질문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4.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스포츠의류 브랜드개성은 청소년의 스포츠의류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스포츠관여도의 중재효과는 5가지 브랜드개성차원 가운데 `성실함` 요인에서만 나타났다. 즉, 관여도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브랜드개성의 `성실함` 요인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관여도 브랜드애착도(brand loyalty) 브랜드개성 관여도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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